IT 이모저모

갤럭시 S9 자급제폰이란?

exien 2018. 3. 3. 18:58

갤럭시S9는 국내에 지금가지 없었던 무약정 자급제폰을 출시했습니다.



자급제폰이란 무엇일까요?

네이버에 자급제폰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한경 경제용어사전

자급제 폰과 알뜰 폰

자급제 폰’과 ‘알뜰폰’은 가계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것이란 점에선 같다. 그러나 자급제 휴대폰은 값싼 ‘휴대폰’을 유통하기 위한 것이고, 알뜰폰은 ‘통신비’를 낮추기 위한 것이란 점에서 다르다. 자급제 휴대폰은 2012년 5월 정부가 기존 이동통신사 중심의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용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휴대폰 가격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에서 도입했다. 소비자가 휴대폰을 통신사 대리점에서 사는 게 아니라 대형마트나 온라인 등에서 구입한다는 게 특징이다. 자급제 휴대폰은 10만~30만원 정도의 싼 모델이 많다. 휴대폰을 사면 아무 통신사 대리점에서나 개통할 수 있다. 이때 통신사 대리점에서 휴대폰을 사서 개통할 때와 달리 ‘2년 의무약정’ ‘6만2000원 이상 요금제’ 등을 강요받지 않는다.

기본료가 저렴한 요금제나 선불 요금제 등 자신의 입맛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알뜰폰(MVNO)은 SK텔레콤 등 통신사업자의 망을 빌린 사업자의 서비스에 가입하는 휴대폰을 말한다. 기본료 1만5000원 요금제 등 통신비가 싸다는 게 장점이다. 헬로모바일 등 알뜰폰 매장이나 온라인에서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다. 자급제 휴대폰을 사도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급제 폰과 알뜰 폰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요점을 정리하면 자급제폰과 알뜰폰은 정부에서 가계통신비를 줄이기위해 도입했고 자급제폰은 싼 휴대폰 유통을 위해서 알뜰폰은 저렴한 통신비를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자급제폰은 사게되면 통신사에서 거는 2년약정, 3년약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급제폰을 구입하게 되면 통신요금을 저렴하게 나에게 맞는 요금제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나에게 알맞는 요금제가 있는 통신사에서 유심만 사서 꼽으면 되기때문에 훨씬 저렴한 요금제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갤럭시 S9에 대해 알아보면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S9 5.8인치, 램 4GB

갤럭시S9+ 6.2인치, 램 6GB

카메라 전면 800화소

후면 1200화소

저장공간 64GB, 128GB, 265G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