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모저모

Java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Docker 이미지에 빌드 해주는 "Jib"Google이 오픈 소스로 공개

exien 2018. 7. 11. 08:56

Google은 Java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Docker 컨테이너 화하는 도구 " Jib "를 오픈 소스로 공개했습니다.

Java 빌드 도구 인 Maven 또는 Gradle 플러그인으로 Jib를 설치하여 Docker 환경의 구축과 Dockerfile 등을 작성하지 않고 빌드 프로세스 속에서 구성을 읽고 Docker 컨테이너의 이미지를 생성 Docker 컨테이너의 레지스트리에 등록까지 자동으로 수행 해줍니다.

jib fig1

지금까지 Java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 컨테이너 화하려면 Java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 한 후 Docker 환경을 제공하고 Dockerfile을 설명하고 이에 Docker 이미지를 생성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Jib은 이러한 번거 로움을 없애고 Java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면 자동으로 Docker 이미지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jib fig2

Jib는 Java 빌드 도구 인 Maven 또는 Gradle 플러그인으로 응용 프로그램의 종속성 및 구성 파일 등의 정보를 빌드 할 때 취득,이를 바탕으로 Dockerfile를 생성 해줍니다.

또한 Docker 이미지의 레이어 구성과 증가 빌드 기능을 활용하여 두 번째 이후의 Docker 이미지 만들기에서 변경된 레이어만을 다시 빌드하기 위해 매우 빠른 Docker 이미지의 생성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www.publickey1.jp/blog/18/javadockerjibgoogl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