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모저모

Top 서버 / 스토리지 / 네트워크 네트워크 스위치를 프로그램에서 gRPC 대응하는 "Stratum"을 ONF 발표. 화이트 박스 스위치의 레퍼런스 구현에 Google이 오픈 소스 제공

exien 2018. 3. 19. 13:02

Open Networking Foundation (ONF)는 네트워크 스위치를 소프트웨어로 정의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Stratum'프로젝트를 발표했다 .

Stratum Project

Stratum은 주로 " P4 " " gRPC Network Management Interface " " gRPC Network Operations Interface "의 3 개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공개 된 버전은 Google이 운영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일부를 오픈 소스 화 한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Stratum은 화이트 박스 스위치의 레퍼런스 구현을 계획하는

Stratum가 대상으로하는 것은 「화이트 박스 스위치 "라는 브로드 컴 등으로 대표되는 상용 네트워크 처리 프로세서를 탑재하면서 OS 및 제어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있는 하드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에서 판매되는 스위치는 예를 들어 시스코이라면 IOS 주니퍼라면 JUNOS와 같이 스위치의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OS가 처음부터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스위치를 구입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있는 반면, 그 OS에 탑재되는 프로토콜과 기능 만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예를 들어 자신의 프로토콜 우선 순위 지정 및 회사의 감시 시스템에 맞는 모니터링 프로토콜의 사용 등 유연성을 모두 제공 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특히 클라우드 벤더를 중심으로 자사의 서비스 및 운영에 맞춘 구성과 기능을 스위치에 유연하게 제공 할 수 있도록 제어 소프트웨어를 자기 부담으로 준비 할 수있는 '화이트 박스 스위치 "의 수요가 몇 년 전부터 높아지고 습니다.

그리고이 화이트 박스 스위치의 소프트웨어 구현은 델이나 HP, 마이크로 소프트 등이 개발 한 것이나 오픈 소스 것 등 여러 가지가 등장했습니다.

이번 ONF가 발표 한 'Stratum "프로젝트는이 화이트 박스 스위치의 제어 소프트웨어 중의 패킷을 처리하는'데이터 플레인"라는 부분에서 레퍼런스 구현되는 것을 노리고 것이다 것입니다.

Stratum의 P4, gNMI, gNOI의 역할은

Stratum은 주로 " P4 " " gRPC Network Management Interface (gNMI)」 「gRPC Network Operations Interface (gNOI)」의 3 개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됩니다.

P4는 스위치가 패킷을 어떻게 처리 할지를 코드를 설명 프로그래밍 언어와 런타임입니다. 스탠포드 대학, 프린스턴 대학, Google의 3자가 주도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Stratum의 발표와 거의 같은시기에 ONF에 가입하였습니다.

gNMI은 스위치 구성을위한 프로토콜. gNOI 재부팅과 ping 등 운용에 필요한 명령을 실행하기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즉 화이트 박스 스위치에 대해 P4 의한 프로그래머블 패킷 제어, gRPC을 기반으로 한 프로토콜에 의한 구성 및 운영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구현이 Stratum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이 Stratum 대해 스위치의 OS 부분 또는 컨트롤 레이어에서 어떻게 호출하는지는 화이트 박스 스위치의 사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 예에서 빨간 상자로 표시된 Stratum의 상위 계층에 독점 컨트롤러를 개발해서 좋다이며 (왼쪽), ONOS 과 Trellis 라는 오픈 소스 컨트롤 플레인을 이용해서 좋다는 것입니다 ( 오른쪽).

Stratum의 유스 케이스

Google의 검증 된 구현이 오픈 소스 화

Stratum은 화이트 박스 스위치의 데이터 플레인의 레퍼런스 구현되는 것을 노리고 있으며,이를 위해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제공합니다.

그 하나는 Stratum가 Google의 프로덕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기반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 화 한 것으로, 이미 유스 케이스로 구현으로도 충분히 반죽 한 실적이있는 것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Google을 비롯한 Tencent, NTT VMware, 브로드 컴, 메라놋쿠스 등 어느 정도 폭넓게 동참자를 모으고 시작할 수있는 것입니다.

Stratum 프로젝트의 구성 멤버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의 정의 (SDN)과 화이트 박스 스위치는 지금까지도 주목 보급이 진행되어오고는했습니다. Stratum 그것을 더 한 단계 추진 존재가 될 수 있을까요?